2009년 6월 23일 화요일

촘스키 세상의 권력을 말하다 / 노엄 촘스키 지음 | 시대의창

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
새책도 아주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아래 이미지 꾸욱 누르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해주세요





국가, 기업, 언론의 실체는 무엇일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명박 대통령이 국가일까? 여당이 국가일까? 정부기구가 국가일까? 국민이 참여하여 정당한 민주주의 절차에 의해 선택된 것이니 그렇게 보기도 힘든 것 같은데 그렇다면 혹시 언론플레이에 대다수 국민이 놀아난 것일까? 이명박 대통령도 한나라당도 기업의 뒷돈을 받고 표면적으로 내세워진 비난흡수용 총알받이인건가? 그러면 기업들은 무엇일까? 돈을 잔뜩 쌓아놓고 흐뭇해하는 탐욕의 노예인가? 도무지 이해하기 힘들다.

촘스키를 읽으면 미국은 나쁜 놈이고, 미국이 좌지우지하는 세계는 부도덕한 소수의 부자들이 행사하는 폭력, 착취, 탐욕과 거짓선전으로 넘쳐난다. 또한 교묘히 세뇌당하고 있는 프로파간다 시스템의 희생자인 대중들 속의 내가 보인다.

한껏 부정적인 정보 가운데에 촘스키 교수가 한국을(일본,대만을 포함한)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점이 좋았다. 빈부격차가 심해지고 있지만 남미나 다른 제3세계에 비해 그 정도가 심하지 않고 완전하지는 않지만 민주주의 시스템을 추구하며 소수의 부자들을 국가가 적절히 통제하고 있다는 이유에서이다. IMF 직전부터 이후로는 미국의 등살에 놀아나고 있고 국가의 통제기능이 약화되고 있으니 좀 걱정할 일이다.

국가는 국민의 공익을 최우선으로 해야한다. 건전한 국민들의 적절한 통제아래 운영되는 국가만이 기업의 그림자로서의 불명예를 벗어버릴 수 있을 것이다.

-------------------------------------
1.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