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4일 목요일

질식 / 척 팔라닉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
새책도 아주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아래 이미지 꾸욱 누르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해주세요





어느 섹스중독자의 고백

“미쳤는지 정상인지, 성인(saints)인지 섹스중독자인지, 영웅인지 피해자인지, 우리가 선한지 악한지는 역사가 판단해 줄 것이다.”

이 구분의 실익은 진정 존재하는 것인가? 소설은 수시로 플래시백(flashbacks)되고 마치 몽타주처럼 삽입되는 어린 시절 엄마와의 기억은 현실의 사건을 독자에게 납득시키고 정당화하는 도구가 된다. 영화를 상정한 기법이리라.

망상과 치매에 시달리는 엄마의 치료를 위해 의대의 학업을 중단하고 일종의 테마파크에서 18세기 식민지 정부시대 아일랜드 노예역할의 일당과 고급식당에서 목구멍에 음식을 가득 넣고 질식을 가장함으로서 사람들로부터 동정과 연민의 구호를 얻어내는 사기행위로 비루하게 연명한다. 질식으로 절명하려는 인간을 구하는‘선한 사마리아인’의 역할을 사람들에게 제공함으로서 그들을 영웅으로 만드는 자신의 행위는 성인의 행위이기도 하다고 당위(當爲)화한다.

이야기는 섹스중독자들의 치료 4단계인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자신에 대한 모든 행위를 기술(記述)하는 것이고, 소설은 바로 이 과정의 기록이란 형식을 갖는다.
주인공‘빅터 ’는 세상의 이로움을 위해서는 어떠한 일도 하지 않음으로서 세상을 해롭게 하는 인간이기이기도 하고, 예수의 삶을 살고자 하기도하며, 자신을 강박하는 엄마의 존재를 어쩌지 못하는 25세의 섹스중독자이다. 포르노 영상의 한 장면을 가능한 사실적으로 묘사하려한 듯한 니코와의 화장실 정사는 쓰레기 같은 일상으로서 작품의 서두를 의도적으로 장식한다. 그리곤 버스의 헤드라이트 앞에 발가벗겨져 서있는 어린 소년의 고통과 그 아이의 비쳐진 그림자가 새겨진 암벽에 색을 칠하는 엄마의 분열적인 행동이 중첩된다.

한편 빅터에게 현실감을 갖게 해주는 인물로서, 섹스를 잊기 위해 돌 모으기에 열중하는 동료‘데니’, 작품의 환각성과 현실성을 오가게 만드는‘페이지 마셜’박사는 작품의 재미와 완성도를 높여주는 캐릭터로서 깊은 인상을 준다. 자신의 호칭을 마셜박사로 부르도록 간호사에게 요청하는 장면은 멋진 소설적 도구이자 헐리웃 영화의 매혹적인 한 컷이 된다.
이태리어로 쓰여 진 엄마의 일기장과 출생의 비밀을 둘러싼 페이지의 그 상상력 넘치는 해석, 그리고 “예수가 하지 않을 짓은 뭘까? (What would Jesus not do?)”를 반복하는 성자(聖者)와의 자기 동일시는 우습지만 슬픈 이야기이고 너무도 인간적이기도 하다.

섹스중독이 의미하는 것이 필수아미노산‘펩티드 페닐에틸라민’의 과도한 희구라 할지언정, 빅터의 중독은 어떤 측면에선 진실이 아니다. 빅터의 적극적 행위는 단 한 차례도 묘사되지 않는다. 모두 여성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동적 자세를 견지한다. 더구나 사정을 억제하기 위해 혐오스런 상상을 해댄다. 어린 시절 반복되었던 유괴행위를 통한 엄마의 수많은 음모론과 불분명한 의학적 사실의 강박에 대한 억압된 고통에서 비롯된 자기학대의 다름 아닐까?

연민의 행위, 엄마의 입속에 푸딩을 떠먹이는 빅터, 순교, 사마리아인들이 던져대는 돌팔매질, 과정과 결과의 이 상이함, 삶과 세상의 모순. 무엇을 이룰지 상정되지 않은 허물어진 돌쌓기. 이처럼 모순되고 기이한, 뒤틀린 현실세계를 살아가는 이들이 쌓아 올릴 궁극의 미래는 무엇이 될 수 있을까? 이 어둡고 모호한 이미지의 퍼즐 맞추기에 어느새 중독되어버린다....


-------------------------------------
1.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