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25일 화요일

추천도서, 왜 난 항상 바쁠까(패트리샤 J. 허칭스 )

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에서 7,500원에 구매 ^^
새책도 아주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아래 이미지 꾸욱 누르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해주세요





'왜 난 항상 바쁠까?' 진정 바쁠 만한 이유가 있는가. 바쁜 상황에서 빠져 나올 수는 없을까. 이런 의문이 든다면 이 책이 유용하게 다가올 것이다. 이 책의 제목은 누구에게나 해당될 법한 의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바쁜 것 같은데 일의 진전은 별로 없고 결과도 좋지 않다는 것이다. 뭔가 제대로 하지 못해서 바쁘기만 하고 결과는 신통치 않은 것이다. 그렇게 되면 당사자는 정말 억울하다. 바쁜 느낌은 스스로가 스트레스를 받을지언정 그에 대한 대가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승진이 될 수도 있고, 더 많은 돈, 상사로 부터 칭찬같은 것들 말이다.

그런데 그렇지 못한 경우가 너무도 많다. 왜냐하면 이 책에서 다루는 세 가지 스킬을 따로 배우지 않았기 때문이다. 학교교육을 받지만 학교에서 배운 것은 그야말로 기본 중에 기본으로 일상생활이나 직장생활에서 아주 효과적으로 써 먹을 만한 수준은 별로 없다. 따라서 이유없는 분주함에 시달리거나 갖가지 상황으로부터의 혼란으로 인해 힘들어한다면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 책을 읽는 것도 여러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물론 단순히 읽기만 한 상태에서 끝낸다면 별다른 효용이 없다. 책에서 다룬 내용을 이해하고 제시하는 방법을 직접 실천해야 한다. 그리고 그런 실천을 꾸준히 지속해야 한다. 그렇게 한다면 자신을 감싸고 있는 갖가지 혼란스러운 상황이나 분주함이 하나둘씩 걷힐 것이다.

그렇다면 직장에서 겪는 혼란스러운 상황은 어떤 것이 있을까? 불규칙한 업무량, 부정확한 업무지시, 일에 대한 통제불능, 서툰 시간관리, 집중력 부족, 방향 상실 ... 등등 그런 목록은 수없이 길게 이어질 수 있어 보인다. 저자는 그런 혼란스러운 상황으로 힘들어 하는 많은 사람들을 접할 기회가 있었고, 그들은 저자에게 그런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을 물었다. 저자는 이 책으로 그들의 질문에 답한다. 이 책에서는 과도한 업무와 혼란스러움으로 힘들어 하는 사람에게, 크게 세 가지 스킬을 알려준다. 그것은 고급 읽기, 시간관리, 균형잡기를 말한다. 이 세 가지 스킬은 앞에서 제기된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스킬1 에서는 고급읽기를 배울 수 있다. 이러한 고급읽기는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것들로 속독과도 다르다. 개인적으로 이 스킬이 특히 관심이 갔는데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쉬워보였다. 예를들면 손을 속도계로 이용하여 본문을 읽는 것이다. 쉬워보였지만 실제로 효과를 볼 수 있는가는 한두번 따라해서 되는 게 아니다. 적어도 한달 정도는 꾸준히 지속적으로 연습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고급읽기를 통해 고급독자가 될 가능성의 문을 열 수 있다는 것으로도 의미가 있다.

스킬2 에서는 시간관리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자신의 가치관과 우선순위를 알아내고 그 우선순위의 관점에서 목표를 세워나가는 식으로 낭비되는 시간을 줄이고 생산성 있게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스킬3 에서는 삶의 균형을 잡는 법에 대해 배운다. 삶의 다양한 부분이 있는데 특정한 부분으로의 쏠림이나 부족은 삶을 위태롭게 한다. 그 대표적인 상황으로 탈진을 들 수 있는데, 스킬3 에서 탈진 사이클을 이해하고 탈진까지 가지 않고 삶의 균형을 찾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이미 탈진에 이른 경우라면 거기에서 보다 빨리 벗어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책에서는 의외로 많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그 중에는 낯익은 것들도 있었고, 이 책에서 처음 접하는 것들도 있었다. 제시하는 방법 자체는 대부분 간단하고 쉬워 보이는 것들이다. 문제는 그것들을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가 하는 의지가 있는가 이다. 물론 책을 읽는 순간이나 읽은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는 그런 의지가 다분히 있지만, 이것이 얼마나 오래갈까 하는 것은 의문이다.

어쩌면 많은 사람들이 혼란스러움과 분주함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구체적이진 않을지라도 알고 있을 수도 있다. 다만 단순히 알고 있는 것과 살천하는 것은 다른 문제다. 이 책의 내용을 한꺼번에 따라가는 것은 무리가 있을 것이다. 관심가는 부분, 만만해 보이는 방법부터 하나씩 따라해야한다. 전체적으로 아주 좋은 책이라는 느낌보다는 실천할 만한 유용한 제안이 제법 있어 활용하기에 따라 유익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
1.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