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7일 금요일

추천도서, 똑바로 살아라 (신정일)

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에서 10,500원에 구매 ^^
새책도 아주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아래 이미지 꾸욱 누르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해주세요





『똑바로 살아라』
신정일 지음

무엇이 진보이고 무엇이 보수인가. 그것을 정치권은 물론이고 곳곳에서 가볍게 툭툭 뱉고 있는데, 나 또한 그 대열에 자연스레 끼어들어 스스로도 제대로 이해 못한 진보와 보수를 사람들과 주고받기일쑤다. 사실 지금도 헷갈린다. 그 의미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없이 단지 표현 자체에 대한 느낌만으로 다가오는 것으로는, 내가 보수라 여기는 것이 진보이고 진보라 여긴 것인 보수인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것의 특정한 의미가 있을지라도 그것을 받아들이고 해석하는 사람들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알고 있지만, 그 수준에서 말하는 혼돈을 넘어선다.

진보니 보수니 가장 많이 떠들고 강조하는 곳이 정치권이고 그것을 진보 혹은 보수로 나름의 잣대에 따라 옳아매는 곳이 언론이지만, 무지한 내가 받아들일 때 그것은 특정한 집단이나 부류에서 오고가는 말장난 으로만 들린다. 그럼에도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그런 의미가 아닌, 내가 판단할 때를 기준으로 논한다면 내 자신을 진보주의라 말하고 싶다. 그런데 문제는 내가 생각한 진보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보수로 통용된다는 사실이다. 물론 사안에 따라 또 달라지기도 한다. 사실 남들이 보수라 여겨도 내 자신이 진보라 생각한다면 그것이 진보 아니겠는가. 그러나 그 이전에 진보와 보수에 대한 보다 확실한 개념정리는 있어야 한다. 그래야 나름의 잣대로 진보와 보수를 구분할 수 있지 않겠느가.

이 책<똑바로 살아라> (다산초당. 2008)에서는 조선 500년 역사에서 내가 생각한 방향의 진보와 동일선상에 있는 진보주의자 12인의 삶을 조명하면서 지금의 진보가 그들이 말하고 행했던 진보와 같은 것인가 하는 문제의식과 함께 진정 추구해야 할 진보의 모습에 대한 좋은 본보기를 제공한다. 12인의 삶을, 분량에 비해 핵심적인 내용을 뽑아 소상히 소개하고 있고, 저자의 최소한의 해석과 드라마틱한 전개 그리고 그들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옛기록과 자료들을 적절히 인용하여 12인의 진보주의자들과 그들의 사상을 잘 조명하고 있다.

진보주의자들의 삶을 조명하는 책인 만큼 프롤로그에서 국어사전에서 말하는 '진보주의' 설명을 먼저 소개한다. 그것은 "사회의 모순을 변혁하려는 전진적인 사상이며 정치 경제 사회 체제의 개혁을 주장하는 정치사상" 이라고 되어 있다. 내가 그 동안 막연히 생각하던 진보와 일맥상통하는 설명이다. 변혁하려는 전진적인 사상이 진보주의 인 것이다. 내가 생각한 진보주의와 이 책 서두에서 소개한 진보주의와 통하는 것을 알게되자, 이런 설명에 부합하는 인물들을 저자가 뽑아서 정리한 것이라는 생각에 책의 내용에 대한 기대가 더욱 커졌다.

조선 500년 역사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기치를 내걸고 세상을 바꾸려 했겠는가. 그런 수많은 인물 중에서 극히 소수만을 가려낸다는 것이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럼에도 저자는 그들 중 12인을 가려내어 그들의 삶과 사상을 되짚어 보았다. 그리고 그것을 토대로 오늘날의 진보주의가 과연 진보주의인가 하는 반성의 기회를 갖게 한다. 또한 책제목처럼 불꽃 같은 삶을 산12인의 진보주의자가 지금의 짝퉁 진보주의자를 포함한 우리들에게 마치 말하는 것처럼 다가오는 "똑바로 살아라" 는 메시지는 비록 짧지만 많은 의미를 담은 채 강하게 다가오는 진지한 꾸짖음으로 받아들여진다.

여기서 소개하는 12인의 진보주의자들을 열거하면 정도전, 조광조, 정여립, 황진이, 허균, 이중환, 박지원, 정약용, 최제우, 김개남, 김옥균, 강일순 등이다. 과연 그들의 삶과 사상은 어떠했고 그들로 인해 사회에 어떤 파장을 불러일으켰는지를 살펴볼 수 있어 좋았다. 진지한 고민과 함께 그들의 삶을 조명하는 이야기들은 하나같이 극적이고 흥미롭게 다가왔다. 대부분 낯익은 인물들이었지만, 진보주의자라는 관점에서 그들을 살펴보자, 또 다른 느낌으로 진보주의자로서의 그들의 면면을 제대로 엿볼 수 있었다.

-------------------------------------
1.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