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22일 목요일

보통의 존재 / 이석원 지음 | 달

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
새책도 아주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아래 이미지 꾸욱 누르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해주세요





'언니네 이발관' 이라는 모던 락밴드는 누구나 한 번쯤 들어본 일이 있을 것이다. 이 산문집은 그 밴드의 보컬 이석원씨 저서다. 사실 이 책을 읽게된 건 '언니네 이발관'이라는 밴드나 이석원씨에 대한 개인적이 관심이 때문은 아니다. 누군가에게 선물받게 되는 바람에 읽게 된 책이다.

상큼한 노란색 표지와 달리 그의 글은 무채색이었다. 어떤 잔잔함과 고즈넉함이 있었다. 뭐랄까? 그를 모르지만 그에 대해 얼마만큼은 알게 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 한 권의 책으로 그를 단정할 수는 없겠지만 나는 어렴풋이 그를 알 것만 같다. 어딘지 모르게 나와 비슷하기도 했고 또 나와 틀리기도 했다. 그는 그의 글들로 자신을 '보통의 존재'라고 말하고 싶었던게 아닐까. '보통의 존재'를 닮은 나 또한 '보통의 존재'다. 사전은 '보통'을 이렇게 말하고 있다. 특별하지 아니하고 흔히 볼 수 있어 평범함. 또는 뛰어나지도 열등하지도 아니한 중간 정도(네이버 국어사전). 이 보통이라는 것이 얼마나 편안함을 주는지 다들 알 것이다. 유별나게 도드라지지도 않고 눈길을 끌지 않아도 되는 자유로움과 어느 누구와든 나눌 수 있는 교집합의 공간을 가지고 있는 그저 그런 보통 말이다. 많은 이들은 특별하기를 원한다. 특별한 사람이 되고 싶고 특별한 애정을 받고 싶고 특별한 눈길을 받고 싶어 한다. 모두가 어떤 대상들에 파묻혀 누군가가 자신을 발견하지 못하기를 바라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기에 이 책은 내 가슴에 더욱 와닿았다. 그는 자신의 소소한 일상들을 내어 보임으로 어떤 대상들에게 다가가고 싶어 한다. '나를 보시오. 나는 이렇게 보통이요. 당신들과 비슷한 보통의 사람이니 안심하시오. 그리고 나에게 다가오시오' 하고 말이다. 그의 글은 나에게 소박하게 손을 내밀었다. 그 손을 잡고 있는 동안 그의 온기가 느껴졌고 그의 진심을 알 것 같았다. 결국 보통의 존재들끼리 마주 앉아 살아가는 이야기를 두런 두런 나누는 순간이었다. 누가 지은 표제일까? 그의 글에 너무나도 잘 맞는 제목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의 용기 있는 고백들 그리고 솔직하게 드러낸 상처들. 나는 그 것들을 대수롭지 않게 바라봐주고 보통의 것으로 대해주기만 하면 되는 것이었다.

이 책은 딱 차 한잔 마시는 기분이었다. 편안하고 자연스럽고 인위적이지 않았다. 그리고 이 책은 유독 '맞아맞아' 하며 밑줄치고픈 구절들이 많았다. 역시 보통의 것들이기에? 취향을 내세워 읽고 느껴야 하는 것이 아닌 보통의 것들이기에 그랬을까? 보통의 존재이지만 누구보다 열심히 살고 싶어하는 이 역시 보통의 존재들이 지닌 마음들. 그 역시 하고 싶었고 나 역시 하고 싶어 진 말, 그 말 한마디를 하고 싶다.

당신도, 나도 우리는 그냥 보통의 존재야. 그 뿐이야.


-------------------------------------
자료출처(북스토리 커뮤니티)

1.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