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12일 월요일

나를 천재로 만드는 독서법 / 서상훈 지음 | 지상사

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
새책도 아주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아래 이미지 꾸욱 누르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해주세요





독서토론과 필사를 강조하는 독서법에 관한 책이다. 시간대비 효율을 극대화하는 독서법이 대부분인 가운데 독특한 주제를 내보이고 있어서 집어들었다. 책값이 너무 비싸다는 생각을 해 본다. CD때문에?

저자는 독서토론을 통해 점차 높은 단계의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고 단언하고 있다. 학습법과 유사한 내용을 담은 독서법이기에 책제목을 다소 억지스럽게 지어놓은 듯 하다. 독자는 높은 단계의 사고력 획득 보다는 정상적인 사고력 회복에 독서의 의미를 두고 싶다. 천재를 목표로 독서하는 사람이 있을까? 독자는 독서를 통한 타인과의 소통으로 불완전한 자신을 자각하고 그 결함을 채워나가는 의미있는 경험이 인간의 근본적인 소통의 문제에 대한 해답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독서는 현대에 있어서 천재를 키우기 보다는 치유의 효과를 더 크게 발휘하고 있다고 보며 때문에 독서치료에도 조금 관심을 둔 적이 있었다. 학습법 도구로서의 독서법은 단순한 지식의 획득과 같은 형식주의에 빠질 염려가 크다. 아마도 다수에게 읽혀야 한다는 출판물의 한계 때문이겠지만 책의 내용은 썩 마음에 든다. 저자가 강조하는 독서토론의 두가지 원칙은 TNN에서도 잘 지켜지고 있는 것이다. 책을 읽은 사람만이 참가할 수 있고 책의 내용안에서만 토론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정독을 강조하고,적극적으로 질문을 활용하라는 점도 매우 좋았다.

해석적 질문 : 책 본문에서 두 가지 이상의 근거를 찾을 수 있는 질문

토론자들이 파악한 해석적 질문을 통한 토론은 토론 참여자간의 사고확장을 가져올 수 있다. TNN의 토론논제 역시 해석적 질문에 근거한 것임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본문에서 소개된 온라인/오프라인 토론의 예는 TNN의 토론과 비교했을 때 깊이는 얕았지만 독서토론에서 짚고 넘어가야 할 기본적인 요소를 잘 나타내고 있었다.

독서토론 참가에 망설이시는 분, 혹은 독서토론에 대한 기본지식을 원하는 분들에게 정독을 권한다.

-------------------------------------
자료출처(북스토리 커뮤니티)

1.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