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15일 일요일

아이의 사생활 / EBS 아이의 사생활 제작팀 지음 | 지식채널

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
새책도 아주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아래 이미지 꾸욱 누르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해주세요





아마 내 기억으론 작년 초쯤이였던 것 같다.
EBS 특별기획으로 방영된 5부작 <아이의 사생활>...
우연히 EBS를 시청하다가 예고편 선전하는 걸 보고
도움이 되겠다 싶어서 메모까지 하며 꼭 봐야지 했는데,
5부작 중 제대로 본 건 1편 뿐이였다.
그 후, 아쉬운 마음에 다시 보기를 해서라도 챙겨봐야지 했는데...
아이 둘을 데리고 컴퓨터로 서너시간씩 앉아서 뭘 본다는 건 나에겐 무리였다.
때마침 <아이의 사생활>이 책으로 나와서 반가웠고
내가 챙겨보지 못했던 내용들 또한 궁금했다.
이런 나와 비슷한 엄마들이 많아서일까??
아니면, 화려한 수상과 명품다큐가 된 그 유명세 탓일까?
요즘,
자녀교육의 베스트 셀러로 단연 이 책<아이의 사생활>이 1순위에 올라와 있다.

음...
보통 책들보다 좀 큼지막한 사이즈에,
무려 439페이지에 이르는 책의 두께,
고급 인쇄지, 눈에 쏙 들어오는 글자박스 등등
단순히 책 외모(?)만 보자면 그렇다.
내용으로 들어가 보면
<나는 누구인가>에서 <또 하나의 경쟁력, 자아존중감까지> 총 5파트로 나누어져 있는데, 방송에서 미처 다루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책이라는 매체를 통해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담아내려고 사진, 그림, 보너스 페이지까지 다양하게 노력한 흔적들이 역력했다.

나는 이 책을 이틀 동안, 2번을 읽었는데,
다른 자녀 교육서와는 달리
다양한 사진, 실험과 볼거리가 많아서 너무 재미있었고,
왜 많은 찬사를 받으며 베스트 셀러에 올랐는지 알 수 있었다.
실험과 설문조사, 전문가 인터뷰를 바탕으로 한 과학다큐...
1년간의 취재, 4천200명 설문 조사, 참여 어린이 500명, 조세핀 킴, 레너드 삭스, 존 매닝, 서울대학교 교수진 등 국내외 최고 전문가 70여 명 자문, 심리학, 정신분석학, 아동학, 교육학, 의학, 철학, 인류학 등을 아우르는 40여 회의 과학적인 실험…….
이렇듯 막연하게만 생각해오던 우리 아이들에 대해 이처럼 과학적으로 접근해서 증명했다는 점이 새롭게 다가왔다.

특히, 인상깊었던 점은 <제 4장 도덕성, 작지만 위대한 출발>에서 도덕성이 아이의 경쟁력이 될 수 있으며 삶의 질 또한 바꾼다는 내용이였다.
일반적으로 아이가 착하면 손해를 본다는 것인데, 이것이 부모의 착각이라고 했다.
도덕성이 낮은 아이들이 또래에게 왕따 따했던 경험치가 더 높았으며, 집중력도 낮았고 또래 문제에서도 어려움을 겪으며, 더욱 놀라웠던 것은 엄마들의 고민거리 중 하나인 과잉행동이나 문제행동 역시 더 많이 표출된다는 것이였다.
마시멜로 실험을 통해 만족지연 능력이 성공을 가져온다 것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였으나, 모든 아이는 착하다에서 세모, 네모 실험은 무척 흥미로웠으며, 또 다른 스포츠교실 실험은 자아 통제능력도 도덕성에 좌우된다는 놀라운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 밖에 도덕성의 참된 정의와 부모가 아이의 도덕성을 키우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비교적 상세히 나와있다.

도덕성은 훈련과 연습으로 생기며, 아이는 부모의 도덕성을 모방한다고 했다. 칭찬은 아이의 도덕적 행동을 더욱 탄탄하게 만든다는 것, 결과보다 의도와 과정에 칭찬하며 유아기의 일관된 육아 원칙 갖기, 아동기의 사소한 규칙과 약속 지키기 등등 부모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조목조목 알려주므로 내 아이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모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된다.
그 밖에 보너스 페이지의 1.한 눈에 보는 연령별 두뇌 발달표, 2.아들과 딸, 최적의 학습법, 3.내 아이 강점지능 발견하기, 살리는 방법, 4.도덕성의 기초, 공중도덕을 가르쳐야 할 때, 5. 상처를 주는 말:공감을 주는 말 과 18가지 왜 그럴까도 열심히 챙겨읽고 실천하기 좋은 내용들이였다.

둘째 아이가 태어나고,
생활의 변화로 큰 아이와 나는 적지않게 힘든 시간을 지나왔다.
많은 육아서를 통해 알게 된 지식이 얼만데 하며
나름 자부심이 컸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내 아이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나 자신을 반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늘 이 한권의 책을 통해 어제와 다른 내가 되어...
더 멋진 엄마, 부모로 거듭날 수 있기를 희망해 본다.

혹시...
내 맘처럼 자라주지 않는 아이들과의 지루한 밀고 당기기에 지쳐가고 있는 부모가 있다면,
내 아이에 대해 더 잘 이해할수 있는 친절한 자녀양육 지침서~
아이의 사생활을 권해본다.


-------------------------------------
자료출처(북스토리 커뮤니티)

1.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