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7월 2일 수요일

추천도서, 한국인의 일본사

원본글 : http://www.bookstory.net/module/00_book/book_view.bs?bNO=20316

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에서 15,000원에 건짐 ^^

일반적으로 이웃이 마음에 안들면 이사를 가는 것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가 있다. 하지만 나라 간의 갈등은 이민을 가서도 해소가 안되고, 이사는 더더욱 생각할 수도 없다.


지구의 땅덩어리가 형성된 첫 날부터 한반도 옆에 자리 잡고, 한 때는 가까운 동료로서 한 때는 도저히 잊혀지지 않는 전쟁의 상대편으로서, 혹은 잔혹한 이웃으로 일본이 존재해 왔다. 이웃에 의한 푝력이나 불쾌한 경험은 아마도 중국으로부터 받은 것이 질적이나 양적이나 더 우세하겠지만 우리는 그것을 그다지 문제삼지 않는다. 최근 6.25전쟁 때에도 중국의 참전으로 통일이 무산되었지만, 중국에 대한 비난이나 악감정을 일본만큼 갖고 있지는 않은 것 같다.


왜 이렇게 일본은 우리에게 특별한 존재이고 알 수 없는 나라일까.
저자는 일본의 기나긴 역사를 특이한 방식으로 정리하며 한국인의 시각에서 그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이웃나라의 본질을 제대로 이해하기는 어렵다고 본다. 자신의 모국의 본질도 잘 모르겠는데, 심지어 말도 통하지 않는 이웃나라의 핵심을 본다는 것이 쉬운일이 절대 아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일본이 한국와 결정적으로 차이가 나는 이유에 대해 많은 부분 도움을 받은 것 같다.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로 보는 것이 천황제와 일본 고유의 종교인 신도라고 설명한다. 21세기에도 대부분의 나라가 포기해 버린 왕정을 유지하고 있는 나라는 꽤 있다. 하지만 왕 정도가 아니고 神이 다스린다고 주장하는 나라는 일본 하나 뿐이다. 어머니 뱃 속에서 10달 채워 태어나 성장하고 죽어가는 인간이 임금의 자리에 오르는 순간 신이 되어 나라를 다스린다는 주장과 그 주장을 믿는 사람들이 사는 나라가 오지의 어느 부족이라면 이해가 갈 지도 모르겠지만 세계 제2의 경제대국이고 문명대국인 일본에서 1억이 넘는 인구가 다 같이 동조하는 믿음이라면 이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 게다가 만화에나 나놀 듯한, 우리역사에서 보면 단군시대에나 등장하는 애니미즘이 아직도 국민정서를 지배하는 나라... 신이 다스리고 보호하는 나라 사람이 두려울 것이 어디 있을까. 그들의 우수성에 대한 확신이 열도에 갖혀 있을 때는 그들만의 문제지만, 밖으로 눈을 돌리면 무서운 이웃이 된다.


저자는 이러한 일본 특유의 정서와 문화는 자연재해로 늘 시달리며 불안한 삶을 영위할 수 밖에 없는 일본 특유의 지리적 환경에서 기인한다고 본다.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고 본다. 언제 땅이 갈라질지, 산이 폭발할지 모르는 곳에서 사는 사람들의 불안함은 나보다 강한 주변 모든 신에게 빌면서 살 수 밖에 없잖은가. 천황에 대한 믿음을 우습게 생각하고, 설만 문명인이 실제 그런 생각을 할까싶었는데, 만약 우리에게도 단군왕검의 직계자손이 여전히 살아있다면 어떠한 권위를 가지겠는가하는 가정을 제시할 때, 그 믿음과 신앙이 이해가 갔다.


이러한 일본 특유의 지리적 환경으로 이해되는 일본인은 위협은 절대 말로서 설득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느꼈다. 그들의 일상을 지배하는 폭력처럼 그들은 강한 힘에 의해서만 납득을 하는 사람들로 보여졌다. 도덕적 선악이나 윤리적 판단이 아닌, 강한 자의 논리가 곧 진리인 땅에 사는 이웃의 모습이 보였다.


우경화하면 계속 재무장을 해가는, 이제는 무시 못할 군사대국이 된 일본의 제대로 된 모습을 모른다면 제2, 3의 임진왜란이 올 지도 모르고, 또 한번의 식민지 위협에 시달리게 될 지도 모른다.
아는 것이 힘이고 유비무환이란 얘기가 새롭게 다가왔다.


-------------------------------------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