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26일 화요일

추천도서, 세월의 거품(보리스 비앙 지음)

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에서 따끈한 새책을 8,100원에 구매 ^^
새책도 아주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아래 이미지 꾸욱 누르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해주세요





순수한 사랑과 근대의 성찰이 얽힌 걸작

치밀하게 짜여 진 구조와 작중(作中) 인물들의 의식과 행동의 규정에서 이 작품의 탁월성을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은유와 상징 그리고 플롯들의 기막힌 질서 정연함, 주제와 주의(ism)의 완벽한 일체감까지 읽게 되면 탄성을 지르지 않는 독자는 거의 없을 것 같다.
정교한 장치들과 재료들 - 쥐, 꽃(수련), 장 솔 파르트르, 기계와 공장 그리고 노동 - 과, 등장인물의 절묘한 대비 - 콜랭과 시크, 요리사와 의사 - 는 가히 이 작품의 노력이 어디에까지 이르는지 경외를 느끼게 될 정도이다.

작가‘보리스 비앙’을 수식하는‘초현실주의’는 이 작품을 이해하는데 있어 한결 도움을 준다. 굳이 이 작품을 특정 사조(思潮)에 대입한다면 근대산업사회의 기계화, 자본주의 등 대상의 사물화로 인한 인간의 소외라는 근대(近代)를 비판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후기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의 중간영역 쯤 에 있다고 할 수 있을까? ‘라캉’을 떠올리면 보다 쉬운 이해가 될 것 같다. 또한, ‘장 폴 샤르트르’의 실존주의 철학에 대한 노골적인 천대와 비난이 한 줄기를 이루고 있으며, 인간의 사물화에 대한 극명한 반발로서 산업사회의 무한적 욕망과 이기심을 적나라하게 해체한다.

재화에 구애됨 없이 사는 콜랭, 광적으로 파르트르(샤르트르를 상징)의 책과 관련 상품에 삶의 목적을 둔 시크, 요리사 니콜라, 콜랭의 연인에서 아내로 그리고 질병의 고통으로 생을 마감하는 클로에, 파르트르에 열광하는 시크를 사랑하는 알리즈, 이들의 언어와 의식, 행동을 관찰하는 것은 이 작품을 읽는 재미의 극치라 할 수 있다.

아내 클로에의 가슴속에 자라는 수련(암의 상징?)으로 인한 막대한 치료비, 매일 매일 아내의 침실을 온통 장식하는 꽃다발의 부담은 콜랭의 파산으로 이어지고, 인간의 기계화에 대한 저항의 신념 또한 무너뜨린다. 한편, 파르트르에 열광하지만 읽고 연구하는 대상이 아닌 단지 수집의 대상으로 집착하는 시크의 허위의식, 그리고 삶의 실재에 어떠한 유익성도 제공하지 않을 뿐 아니라, 삶의 파괴자로서 기능과 자신의 실존만을 외쳐대는 파르트르를 살해하고, 불태우는 알리즈는 예정된 비극을 탄생시킨다. 여기에 세금징수를 위해 시크를 죽음으로 내모는 공권력의 잔인성까지 더해 인간 개체의 무력(無力)화를 선명하게 부각하고 확대한다.

재즈(Jazz)를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낯익은 ‘듀크 엘링턴’「클로에; 늪의 노래」의 차용에서 이미 콜랭의 연인이자 아내인‘클로에’의 숙명적인 결말을 예상할 수도 있다. 음울한 비련의 선율처럼 작품의 주인공들은 도달하거나 극복해야 할 세상에서 희생된다. 아내를 묻고 돌아오는 길가의 늪에 피어난 수련을 바라보는 콜랭은 아마 악이 설쳐대는 세상에 대한 확신을 가졌을 것 같기만 하다.
지적이고 가끔은 몽환적인 이 작품의 무수한 의식들이 대변하는 근대의 비난과 저항, 무정부주의, 사회주의의 지향이란 당 시대를 풍미했던 사조를 만끽하게 된다. 순수하고 열정적인 사랑의 이야기에 담긴 진지한 근대의 성찰이 비관적으로 얽힌 걸작이다.

-------------------------------------
1.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