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24일 화요일

고산자 / 박범신 지음 | 문학동네

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
새책도 아주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아래 이미지 꾸욱 누르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해주세요





다른건 잘 모르겠어도 역사 소설은 마구 읽히는 신기한 특징이 있다.

아리랑도 그랬고 덕혜옹주도 그랬다. 마음이 짠한것도, 해학에 웃는것도, 다른소설에 비해 유별났다.

아무래도 조금이나마 사실적인 인물과 실화를 바탕으로한 이야기라서 그렇지 않을까 싶다.

소설 '은교'를 통해 처음 만나게된 박범신 작가는 그 다음 나에게

고산자를 보여주었다. 순전히 호기심으로 보게된 은교가 작가에 대한 세계를

궁금하게 만들어서 결국 전작인 고산자까지 펴보게 되었는데, 너무도 다른 이 소설방식에 놀라우면서도 웃음이 난다.

한낱 지도쟁이였지만 우리나라 대동여지도를 탄생시킨 그.

얕은 정보와 대동여지도만이 그가 존재 했었음을 상기시켜주고 있지만 정작 그의 좀 더 살붙은 내용은 찾을 수 없다고 한다.

그와 박범신이 만나 소설 고산자를 만들어냈다.

나는 사실 고산자 김정호선생에 대해 많이 알았던건 아니지만, 김정호에다가 박범신의 감성이 더해지니,

나는 저절로 그를 깊이있게 이해하려고 하고 있었다.

관아에서 잘못 내어준 지도로 인해 아버지가 죽고, 그것이 곧 그가 지도를 그리게된 계기가 된다.

지도를 그리면서 그의 삶에는 딸인 순실이도 있었고,

순실이의 엄마인 혜련스님도, 그의 주변을 돌보아주는 묘허도, 위당도, 혜강도 있었다.

잘은 몰라도 소설에서처럼 그가 실제로도 많은 사람들의 보호와 신임을 받으며 살았던 사람이기를 바란다.



첫작품이 그렇게도 중요한가, 은교로 다져진 박범신의 이미지는 고산자의 첫 페이지를

상당히 의심쩍은 모양새로 열게 만들었으나, 심한 기교도, 특징적인 문체도 없이 자연스레 흐르는 그의글은

덮어씌운걸 한단계 벗겨내는 것도 상당히 자연스러웠다.

그래서 난 또 지금 그의 전작이 궁금한건가, 곧, 촐라체를 엿보려 한다.

나는 왜 이 작가를 이제서야 알게 되었을까.

-------------------------------------
자료출처(북스토리 커뮤니티)

1.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