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19일 금요일

세계유산의 비밀 / 역사의 수수께끼 연구회 지음 | 웅진윙스

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
새책도 아주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아래 이미지 꾸욱 누르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해주세요





세계 문화유산에 얽힌 놀라운 에피소드를 각각 2~3페이지에 담고 있습니다. '고고학자도 풀지 못한 세계 유산의 비밀'이라는 제목 답게 세계사 교과서에는 없을 듯한 이야기들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인상깊었던 에피소드는 다빈치코드로 유명해진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최후의 만찬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6. 붕괴와 소멸의 위기에 빠진 세계유산'편에서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최후의 만찬 벽화가 손상된 원인은 다 빈치 자신에게 있다고 하는 것이었는데요.

이탈리아 밀라노에 있는 산타마리아 델레 그라치 성당에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대작 `최후의 만찬' 벽화가 있습니다. 이 벽화는 거장 다 빈치의 작품으로도 유명하지만 심하게 훼손된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그런데 훼손의 원인은 다름 아닌 바로 다 빈치 자신의 탓이었다고 합니다.

다 반치가 최후의 만찬을 그릴 당시에는 프레스코 기법을 활용했습니다. 참고로 프레스코 기법은 회반죽을 막 칠한 덜 마른 상태에서 수성 물감으로 그리는 기법입니다. 내수성은 뛰어나지만 물렁물렁한 회반죽 위에 그림을 그려야하기 때문에 그림이 조잡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거장 다 빈치는 이걸 용납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는 회반죽 수지를 혼합해 초벌칠을 한 다음, 흰색 안료를 그 위에 바르고, 달걀 노른자로 안료를 녹인 불투명 물감으로 벽화를 그렸습니다. 이렇게 하면 회반죽이 마르기 전에 서둘러 그림을 그릴 필요가 없어 거장의 솜씨를 한껏 뽐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문제는 이런 기업으로 그림을 그리면 물감이 벽에 흡착되지 않습니다. 프레스코 벽화에 비해 쉽게 금이 가거나 들떠 버리기 때문에, 벽화가 완성된 지 60년여 년이 지난 후에는 심하게 손상되었다고 합니다..

그 뒤 수 차례 주먹구구식 복원이 이뤄졌고, 8세기경 이뤄진 복원작업에서는 급기야 인물의 표정까지 바뀌게 됐습니다. 물론 우리가 요즘 보는 `최후의 만찬'은 첨단 복원기술로 원형에 가깝게 재현된 것이지만 20세기 초까지는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유네스코에 등록된 세계 문화유산은 어느덧 600여개입니다. 이렇게 많은 세계 유산들은 역사적, 예술적, 자연적으로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성립된 과정이나 보존 등을 둘러싼 특이한 배경과 놀라운 에피소드가 가득하다. 이러한 에피소드들을 다 알고 있을 필요는 없지만,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록된 한국의 문화유산들을 생각하면서 한국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번 해보는 좋은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
자료출처(북스토리 커뮤니티)

1.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