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26일 일요일

피해의식의 심리학 / 야야 헤릅스트 지음 | 양문

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
새책도 아주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아래 이미지 꾸욱 누르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해주세요





심리치료와 관련해서는 '성인아이'(adult child)라는 소재가 빠지지 않는다.

피해의식은 자신이 처한 상황과 자신을 동일시함으로써 시작되는데

이렇게 형성된 피해의식은 강화되고 고정관념화 되어

자신의 옳지 못한 행동을 합리화하거나 책임을 회피하는데 사용된다고 한다.

책을 읽다보니 정신적 고통과 상처는 육체적 고통과 동일하게 대응해야 할 것 같다.

몸살이 났다고 해서 그 상태를 자신과 동일시 해서는 안된다.

이빨이 아프면 치과에 가듯이 정신적으로 고통스러우면 반드시 적합한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해야하는 것이다.



하지만 정신적인 고통은 육체적인 그것보다 교묘하다.

일단은 자신도 주변인도 알아채기 어렵다.

특히 어린아이는 자신을 객관화하기가 어렵고 약자이기 때문에 고통의 원인을 제거하기 보다는 자신을 변화시키고 적응시킨다.
일종의 무기를 장착하는 셈인데 이것은 상당히 창의적인 것이다.

(아이들은 원하는 것을 얻어내기 위해서는 가히 천재적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애교, 눈물, 고집, 선행 등 놀랍게도 모든 상황과 자원을 고려해 원하는 것을 얻어낸다.)

폭력적인 부모에 대해 고함을 치거나 적개심을 드러내는 것,

혹은 침묵을 유지하거나 감정적인 동요를 보이지 않는 것 등이 그것으로 그 나이에 취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이렇게 어릴 적 자신이 어쩔 수 없이 취했던 행동양식에 대해서 알게됨으로써

자신에 대해 너그러워지고 스스로를 구체적으로 용서하게 되면 피해의식을 극복할 수 있다고 한다.

모범적인 사회적 이상(재산, 직업, 외모, 등등)을 무너뜨리는 것도 피해의식 극복을 위해

성인이 되어서 꼭 극복해야 할 단계라고 한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다양성의 세상인 것이다.



가장 무서운 점은 피해의식이 권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세상사람들은 피해자에 대해서 비난하기를 꺼리고 연민을 느끼므로

자신이 피해자라고 주장함으로써 타인의 협조를 얻어낼 수 있는 것이다.

자신이 피해자라고 주장하며 자신의 원초적 자아가 원하는 좋지 못한 목적을 이루려 한다면

그 피해는 클 것이다. 대부분의 전쟁은 이렇게 일어난다는 것을 기억해 두자.





-------------------------------------
자료출처(북스토리 커뮤니티)

1.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