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11일 일요일

책읽기의 달인 호모 부커스 / 이권우 지음 | 그린비

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
새책도 아주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아래 이미지 꾸욱 누르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해주세요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까해서 이 책을 잡게 되었다. 요즘 내가 지니고 있는 고민은 책을 읽고 또 읽어도 그것이 나의 성장에 도움이 되고 있는지, 이런식으로 독서를 이어가도 되는건지 등에 대한 의문들이다. 또한 어떠한 책을 고르면 좋은 양서를 읽을 수 있을지 이 책을 통해 도움을 받고 싶었다.

그런 내가 이 책을 통해 느낀건 '내가 틀리지 않았다'라는 만족감이다. 실용서보다 소설과 같은 류에만 치우쳐 독서하던 나의 습관이 분명 편식을 했다는 아쉬운점이 있다. 하지만 독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큰 행복, 즉 상상력의 배양과 즐거움을 느낀다는 것에 내 독서가 틀리지 않았음을 알았다. 그렇지만 현재 나의 수준으로 읽기 버거웠던 인문서적과 전문서적을 배제한체 한쪽으로만 치우쳤던(내가 읽고 싶고, 읽기 쉬운) 독서습관은 분명 잘못된 것이였다. 분명 서적을 탐독하는데 오랜시간이 걸리고 버거울지라도 그 서적을 정독함으로써 한 층 성장하는 나의 지적 능력과 지적 자신감은 말로 표현 못할 것이라는 걸 이 책을 통해 느끼게 되었다.

그리도 소설중에서도 현대 소설쪽으로 치우쳐 있던 습관도 또 하나의 잘못된 습관이였음을 알았다. 우리들 입에 올라오는 고전 소설들은 괜한 이유로 세기를 너어 현재까지 필독해야 하는 도서 목록으로 꼽히는 게 아니다. 필자의 표현을 빌리면 '고전은 한 시대 공동체 구성원들의 지적 화두를 치열하게 고민한 흔적이다'라고 표현했는데 이러한 치열한 고민의 흔적을 독서를 통해 간접적으로 느끼고 배울 수 있다는 것은 큰 행운 중에 행운인것 같다.

이 책은 나의 독서습관을 되돌아 보는 기회를 제공해 줄 뿐 아니라, 내가 미쳐 숙지하지 못하고 인지하지 못했던 새로운 독서 노하우를 제시해 주고 있다. 필자가 제시한 독서 기술을 살펴보면 '겹쳐 읽기, 수준에 맞는 책을 읽으나 뛰어넘을 줄도 아는 독서하기, 전작주의, 각주읽기, 독후감쓰기, 느리게 읽기'가 있다. 그가 제시한 독서 기술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비록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겠지만 이는 나의 탐구 능력과 지적 호기심을 더욱 깊게 성장 시켜 줄 것이다.
[겹쳐 읽기 : 그 책 뿐 아니라, 관련된 책들을 함께 읽는 독서방법
전작주의 : 한 작가의 모든 작품을 통해 일관되게 흐르는 흐름은 물론, 심지어 작가 자신조차 알지 못했던 징후적인 흐름까지 짚어내면서 총체적인 작품세계에 대한 통시/공시적 분석을 통해 그 작가와 그의 작품세계가 당대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찾아내고 그러한 작가의 세계를 자신의 세계로 온전히 받아들이고자 하는 일정한 시선]

마지막으로 책 속에 인용한 '사이토 다카시' 교수가 쓴 방법을 제시하면서 '책 일기의 달인 호모부커스' 독후감을 마친다.


-------------------------------------
자료출처(북스토리 커뮤니티)

1.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