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월 10일 화요일

추천도서, 오래된 미래: 라다크로부터 배우다(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지음)

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에서 따끈한 새책을 7,500원에 구매 ^^
새책도 아주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아래 이미지 꾸욱 누르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해주세요





개발위주의 세계화에 대한 지속가능성이 그 근본부터 재평가되어야 할 시기이다. 가까스로 유지되고 있는 유럽으로부터 시작하여 미국이 넘겨받은 신자유주의에 대해 객관화된 잣대를 마련하지 않으면 인류는 불안과 불평등으로 인한 혁명적 체제개편을 경험하게 되거나 자연의 엄중한 심판을 피할 수 없을 것 같다.

굳이 '생태학적 삶'이라는 이야기를 들먹이지 않아도 우리는 현재의 삶이 인간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수동적으로라도 알고 있다. 개발이라는 선한 이름아래 획일화되고 있는 전세계가 앓고 있는 현상이지만 알면서도 멈출수 없는 중독과 같이 우리는 체제의 수레바퀴속에서 뒤쳐지지 않으려 속도를 가속화하고 있을 뿐이다.

저자가 16년간 라다크(인도에 속한 티벳문화지역으로 오랜동안 독립적인 전통을 유지해 왔으나 글로벌화 개발의 피해를 겪으면서 이에 반기를 들고 새로운 지속가능한 사회체제의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에 거주하면서 느낀 라다크족의 독립적이고 효율적인 생활방식들, 개발의 시작과 함께 목격한 라다크 민족의 전통붕괴에 따른 피해, 그리고 그 반성으로부터 얻은 인류가 추구해야할 건정한 미래상을 보여준다.

라다크에서는 4개월을 일하고 8개월을 축제처럼 지낸다.
라다크에서는 화내는 사람을 가장 문제있는 사람으로 여긴다.
라다크에서는 소금외에는 모두 자급자족한다. (이는 혹독한 고산지대의 기후를 생각하면 매우 놀라우며 그들의 생활방식이 매우 효율적임을 나타낸다.)

라다크 민족이 보여주는 지독하게 안정적인 생활방식은 우리에게 지루하게 보인다. 하지만 거기에는 우리가 보지 못하는 독립의 안정과 강한 공동체 유대감, 건강한 생활방식이 내부에 숨어있다. 불안과 경쟁으로 대표되는 우리의 상황을 생각하면 라다크 민족이 가지고 있는 것이 결코 작아보이지 않을 것이다.

헨리 데이빗 소로우의 월든이 생각났다. 월든의 혁명적 효과는 익히 알고 있었지만 라다크에서 그보다 훨씬 이전에 오랜 전통의 결과물로써 동일한 답을 얻고 있었다니 매우 반가웠다. 소로우가 라다크로부터 관계나 공동체적인 측면을 배웠다면 월든의 내용은 훨씬 풍부해졌을 것이다.


------------------>


오늘날 세계의 구석구석에서'교육'이라고 불리는 과정은, 똑같은 가정과 똑같은 유럽중심의 모델에 기초를 두고 있다. 보편적인 지식이라는 동떨어진 사실과 수치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책들은 지구 전체에 적합한 것으로 의도된 정보를 전파한다. 그러나 구체적인 생태계나 문화와는 동떨어진 종류의 지식만이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므로, 아이들이 배우는 것은 본질적으로 합성된 것이고 살아있는 맥락에서 유리된 것이다. 그들이 계속해서 고등교육을 받으면 아마도 집을 짓는 것에 대해 배울 것이다. 그러나 그 집은 콘크리트와 철근으로 만들어진 보편적인 상자일 것이다. 마찬가지로 그들이 농업을 공부한다면 산업농에 대해 배울 것이다. 화학비료와 살충제, 대규모 기계류와 교배종 씨앗 등에 대해서 배우게 될 것이다. 서구의 교육체계는, 온 세계의 사람들에게 그들 자신의 환경에서 나오는 자원을 무시하고 똑같은 자원을 사용하도록 가르침으로써 우리 모두를 더 빈곤하게 만들고 있다. 이런 식으로 교육은 인공적인 결핍을 만들어내고 경쟁을 유발한다.

------------------>

이제 갑자기 라다크 사람들은 국제적인 현금경제의 일부로서 멀리 있는 세력들에 의해 통제되는 체제에 - 기본적인 욕구충족을 위해서도 - 더욱 의존적으로 되었다. 그들은 라다크가 존재하는 줄도 모르는 사람들의 결정에 영향을 받는다. 달러의 가치가 변하면 그것은 결국 인도의 루피에 영향을 미친다. 이것은 생존을 위해 돈이 필요한 라다크 사람들이 이제는 세계 경제를 관리하는 사람들의 통제하에 있다는 것을 뜻한다. 땅에서 얻은 것으로 생활할 때는 그들은 스스로의 주인이었다.




-------------------------------------
1.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