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17일 목요일

100도씨 / 최규석 지음 | 창비

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
새책도 아주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아래 이미지 꾸욱 누르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해주세요





민주주의와 깨어있는 시민정신을 위해서

1980년 광주민주항쟁도 벌써 30년 가까운 세월이 흘렀다. 당시 20대 학생이었던 이들도 이젠 50대의 중년이 될 만큼의 시간이니 그 참혹과 격동의 순간을 삶의 내내 기억하기에는 충분히 버거운 시간이라 하겠다.
그러나 그렇게 어렵게 쟁취한 것이 오늘의 민주주의 한국이라는 것을 지금이라도 다시금 되새기는 것은 그 숭고하고 고귀한 이들의 숫한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일 뿐 아니라, 국민 개개인의 깨어있는 정신, 그리고 국민의 분노의 힘을 망각하는 독선적인 정치권력에 대한 각성이라 할 수 있겠다.

제목 ‘100℃’는 바로 이러한 도달해야하는 민주주의의 올 곧음을 위한 민중의 끓어오르는 열정의 표현이다. 국민의 의지를 훼손하며, 언론을 통제하고, 국민의 자유를 탄압하는 독재 권력과 전체주의적 정책을 지향하는 정치사회는 민주주의와 공화주의를 파괴한다. 수없이 많은 젊은 죽음 들을 통해 이룩한 우리의 민주주의를 다시 상실하는 구시대로의 회귀는 생각만으로도 암울하다.

공수부대원들이 동원된 무참한 학살, 정경유착의 사악한 경영주들의 노동 착취와 인권탄압, 민주를 외치던 학생들의 무차별적 구속과 고문, 그리고 강제입영과 싸늘한 시신, 이러한 잔혹한 폭력과 야만의 시대가 바로 70,80년대의 독재정권의 그늘 하에 시름하던 우리 사회의 모습이었다. 86년 6월 29일, 내내 99℃에 머물러있던 민중의 힘과 열정이 폭발하는 날, 우리는 민주주의의 기본을 쟁취하였다.

아마도 사실의 호도와 왜곡에 눈과 귀가 멀어버린 무지와 자신이 서있는 사회의 현실을 외면하는 이들에게, 그리고 바로 그 시대를 알지 못하는 젊은이들에게 이 기록의 만화집은 생생한 우리 현대사를 전해 줄 것이다. 국민들이 나서지 않으면 정치는 국민을 기망(欺罔)하기 시작한다. 정의와 공정성을 손상시키고 권력을 국민의 기본권 침탈에 사용하는 정권에 대해서는 분노의 힘을, 국가 주체자로서의 국민은 분연히 일어나야 한다. 바로 이러한 참여의 의미를 이 저술은 우리의 보편적 일상사를 통하여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잘 잊어버리는 사회, 이제 이러한 오명을 벗어버리고 한층 성숙한 시민사회의 일원으로 깨어있는 국민, 절대 잊지 않는 국민이 중심이 되는 정치와 국가, 그래서 민주주의 정신을 파괴하는 어떠한 권력도 세력도 발붙일 수 없는 사랑과 평화와 신뢰가 넘치는 자랑스런 대한민국을 만들어가야 할 것이리라. 어느새 망각하려는 우리의 인권선언이자 권리장전을 쟁취하고자 했던 그 시대와 나날들을 결코 잊지 말자. 이 책은 바로 그러한 의미가 아니겠는가...

자료출처(북스토리 커뮤니티)
-------------------------------------
1.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