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4월 3일 금요일

추천도서, 예술에 대한 일곱 가지 답변의 역사(김진엽 지음)

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에서 따끈한 책을 10,400원에 구매 ^^
새책도 아주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아래 이미지 꾸욱 누르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해주세요





예술로 우리 인생을 둘러싸고 있지만 그것을 이해하기는 너무나 어려워 졌다. 한때는 우리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도 있었다고 이해되기도 하지만 이제는 전문가에 의해 창조되고, 전문가에 의해 소비되고, 전문가들에게만 이해되는 뭔가 다가가기에는 너무나 어려운 분야가 되었다.

특히 '현대'라는 이름이 예술의 어떤 분야에 붙으면, 그것은 통상 우리가 갖고 있는 예술이라는 개념 조차 깨버린다. 현대 음악은 소음과도 구별이 어려운 지경이 되었고, 현대 미술은 낙서 조차 품어 안는다.

하지만 인간이 빵만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는 명언이 있듯이 우리의 영혼은 뭔가 감성을 어루만지는 그 무엇을 갈구하고 살고 있고, 우리는 대충 예술이라고 이해한다.

이 작품은 성인이 읽어도 훌륭하지만 아마도 청소년을 대상으로 예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인듯 상당히 쉽게 읽히지만, 그 깊이에 있어서는 전혀 기울지 않는다.

저자가 친절하게 설명하는 분야는 예술이라고 하지만 대체로 시각적인 분야에 대다수를 차지한다. 그것도 서양미술. '

'모방론', '표현론', '형식론', '예술 정의 불가론', '제도론', '다원론' 등을 통해 설명을 하는데 상당히 이해하기가 쉽다. 하지만 이런 설명의 틀을 동양 미술에 옮겨 놓으면 조금은 덜그덕 거리며 어울리지 않을 듯 하다.

1900년대에 들어서면서 우리나라도 서양 예술의 영향을 많이 받아 이러한 설명의 틀 속에서 이해가능한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그 전시대는 조금은 다른 틀로 설명이 되어야 할 것 같다.

하여튼 이 설명들은 시대 별로 서양의 작품을 이해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되었고, 더 나아가 다른 기예를 배우는 과정도 비슷하지 않을까하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렇다고 이 책 한 권을 달랑 읽고 미술에 대한 안목이 자라났다는 것은 아니고, 단지 조금 덜 두려워 하고, 조금 더 작품 앞에 오래 서서 감상할 수 있게 해 주는 것 같다.

봄에 전시회에 한 번 가서 이런 이론에 참고하면서 그림을 봐야 겠다는 결심을 하게 만들었다.

-------------------------------------
1.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