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28일 일요일

행복한 대화법 / 신영란 지음 | 바른지식

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
새책도 아주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아래 이미지 꾸욱 누르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해주세요





결혼하고 좋은 점은 나이를 많이 의식하지 않게 되었다는 것이다. 나이를 먹어간다는 초조감보다는 나이 먹어가는 것을 조금은 편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안정감이 있기 때문일까.

그런데 결혼이 주는 어려움도 곧 알게 됐다. 바로 소통의 문제다. 남편이 무심하게, 내게 다크서클이 좀 있는 것 같은데 치료받는 게 어떨까 하는 소리에 맘 상해하는 등 별거 아닐 수도 있는 문제에 발끈하는 나를 보면서 나와 남편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대해 고민하게 됐다. 그리고 그 고민은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내가 이야기하는 방식, 상대방의 이야기를 받아들이는 방식에 대해 좀 더 살펴봐야겠다는 마음을 먹고, 대화에 관한 책들을 찾아 읽어 보기로 했고, 그 중 최근에 접하게 된 책이 행복한 대화법이다. 결국 이 책은 남편과의 대화를 좀 더 잘 해 보겠다는 취지로 잡은 것인데, 부부간의 대화 뿐만 아니라 조직생활에서 꼭 필요한 조언들도 많았다.

이 책에서 특히 인상 깊게 본 것은 ‘사회 생활에 플러스가 되는 변명’ 부분이다. 조직생활을 하다보면 일이 어긋나는 경우가 있다. 분명히 변명이 필요한 상황임에도 언젠가는 내 진심을 알아주겠지 하는 순진한 기대나 어차피 일이 틀어진 이상 변명을 해 봤자 나만 구차해진다는 체념으로 될대로 되라는 식의 방관적 입장을 취한다면 영원히 미운 오리 새끼가 될 수밖에 없다는 것. 일이 잘못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차근차근 설명하다 보면 자신으로 인해 기분이 언짢아진 상사의 체면을 살리게 되는 동시에 나 자신의 입장도 좀 더 당당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말하지 않아도 나를 알아주리라는 기대는 일찌감치 버리고 곤란한 상황일수록 적극적으로 변명하란다. 내가 변명을 하는 것은 나로 인해 기분이 언짢아진 상대방을 위로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지 결코 나 자신이 비굴해지기 위한 것은 아니며 변명을 통해 상황을 풀어가고 있다는 설명이 명료했다.

부부간의 대화에서는 대화가 독설로 변질되었을 때 언어는 폭력 그 이상의 파괴력을 갖는다고 경고한다. 서로 상처가 되는 말을 늘어놓기 시작하면 결국 인간관계의 파국을 불러올 뿐이라는 저자의 말에 부부싸움을 하더라도 말을 조심하면서 지혜롭게 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금 생각하게 된다.

한편, 강연이나 연구발표회장이 아닌 일상적 대화나 좌담에서 한 사람이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은 보통 1분 30초 이내이고 2분이 넘어가면 듣는 쪽에서 부담을 느낀단다. 대화의 주도권을 잡는 다는 것은 말하는 시간의 길고 짧음을 떠나 청중의 반응에 의해 결정된다니 듣는 사람의 입장을 살피며 얘기하는 배려도 필요할 것 같다.

이외에도 별걸 다 기억해주는 사람이 되자, 일단 띄워주고 비평하라, 칭찬하듯 책망하라 등 인간관계에 윤활유로 작용할 대화를 위한 팁들이 가득해, 꼭 한 번 읽어볼 만한 책이다.



-------------------------------------
자료출처(북스토리 커뮤니티)

1.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