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
새책도 아주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아래 이미지 꾸욱 누르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해주세요
톨스토이는 인생의 목적은 행복에 대한 희구라고 정의하고 있다. 동물적 자아의 이기적 행복 희구는 아니고 합리적 이성에 의한 이타적 행동(사랑)으로 얻어지는 행복 희구이다. 다른 방식으로 흔히 전파되는 메시지이기에 옛날 책의 어려운 용어에 익숙해지니 생각만큼 난해한 내용은 아니었다.
동물아(我) ▷ 이기적 행복추구 ▷ 경쟁,고통,노고 ▷ 합리적 이성 ▷ 이타적 행동 ▷ 관계의 영원 ▷ 불사(不死)
톨스토이는 위의 순서로 행복에 대한 희구와 완성을 설명하고 있었다. 동물아를 자신의 전부로 인식하고 있는 사람은 죽음에 대한 공포와 인간의 근본모순(이기적 행복추구를 통한 행복획득의 불가능성) 속에서 고통과 갈등을 느끼며 살아간다. 고통은 인간을 합리적 이성에 눈뜨도록 유도한다. 합리적 이성이 눈을 뜨면 동물아와의 의식분열을 느끼게 된다. 이는 마치 눈을 감고 손가락 사이에 공을 끼워 놓으면 실체는 하나인데 두개로 느껴지는 것과 같다. 동물아는 합리적 이성에 이타적 행위(사랑)을 이루는 도구로써 종속되어 의식분열은 해소된다. 개인의 이타적 행위는 죽은 사람에 대한 추억과 같이 남아 그 관계가 지속된다. 죽음에 대한 공포는 사라지고 영원한 존재가 된다.
그냥 인간의 일생을 펼쳐놓은 것 같다. 어릴 때는 자신밖에 모르지만 성장 후 고통속에서 고민과 각성(합리적 이성)을 통해 남을 이롭게 하는 것이 자신을 위한 것임을 깨닫는다. 2세을 위한 무조건적인 희생을 통해서도 사랑을 실천한다. 사랑은 타인과 자식에게 남아 관계는 지속되고 영원에 이른다. 이런 것 아닐까?
말은 쉽지만 어려운 일일 것이다. 톨스토이는 인생의 문제에 대하여 해답은 벌써 오래된 것이라고 하고 있다. 석가모니, 예수. 공자 등이 벌써 정답은 풀어낸 것이다. 자기부정과 이웃사랑이 그것이지 않은가? 문제는 옛날에 모범답안이 발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요즘 사람들은 오답투성이의 인생을 살아갈까? 하는데에 있다.
톨스토이는 학자들과 바리새인의 잘못된 가르침을 원인으로 들고 있다. 방앗간을 운영하며 잘 살던 청년이 물레방아 도는 내력^^이 궁금해 기계를 뜯고 머리도 쥐뜯어 연구한 결과 물레방아와 시내(川)를 동일시 하는 오류를 학자들과 종교인들이 범하고 있는 것이다. 너무나 자신의 연구에 시간과 정력을 투자한 나머지 단편적인 사실에 너무 큰 의미를 부여해 버린 꼴이 된다. 종교인들은 합리적 이성에 의한 깨달음과 실천보다는 형식, 관습등에 의한 구원을 설파하여 인간을 혼란에 빠뜨린다.
인간은 다른 무엇보다 자신을 가장 잘 안다. 하지만 오히려 자신의 외부를 구성하는 물질적인 것을 더 잘 알고 있다고 착각하고 그것에 모든 의미를 두고 있다. 아는 것을 모른다하고 모르는 것을 안다고 하는 꼴이다. 톨스토이는 이것을 지평선과 가까운 나무를 인간이 인식하는 방식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가까운 나무'는 나 자신이고 '먼 산'은 외부 물질계다. '먼 산'의 단순하고 명료해 보이는 외형적 특성과 '가까운 나무'의 복잡한 외형적 특성이 혼란을 주어 마치 물질계를 더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물질계는 시간과 공간의 구성에 의해 훨씬 잘 이해되는 것이지 인간의 마음으로는 이해할 수도 통제할 수도 없는 것이라고 톨스토이는 설명한다.
톨스토이 인생론의 장점은 다 아는 정도를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출발점을 알려준다는 점일 듯 싶다.
『무릇 지킬 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잠언 4 : 23
-------------------------------------
자료출처(북스토리 커뮤니티)
1.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