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
새책도 아주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아래 이미지 꾸욱 누르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해주세요
근래에 읽은 책들 중 제대로 된 우울함을 선사했다. 마치 책의 부제인 것 마냥 책표지에 인쇄된 '숭고한 사랑의 감정'은 이 책이 주는 우울함에서 시선을 조금 돌리게 하려는 출판사의 호의처럼 느껴진다. 독자 역시 검은 그림자에 압도된 채 그저 아들과 남편의 역할을 완수하기 위해 죽음을 연장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 보았다.
주인공은 우연히 해변가에서 만난 선생님에게 호기심을 느끼고 관계를 지속하게 된다. 처음 주인공의 시선을 끈 것은 선생님이 외국인과 함께 있었기 때문인데 외국인은 그저 그 역할일 뿐 실제는 선생님과 아무런 관계도 없는 사람이었다. 그 때를 제외하고는 가끔 경조사로 출타를 할 뿐 선생님은 항상 혼자다. 부인이 있지만 그 관계 역시 매우 무미건조하다. 그의 일상은 정교하게 조작된 시계태엽장치처럼 정돈되어 있고 정확하게 유지되는 것 처럼 보인다. 주인공이 선생님을 자주 찾아가지만 별다른 대화는 없다. 그러나 이러한 건조함 속에서 얼핏얼핏 선생님의 말을 통해 나타나는 속마음은 어둠속에서 빛이 새어나오듯 확연하게 그러나 희미하게 드러난다.
선생님은 과거 부모님의 재산상속문제로 숙부한테 배신감을 느끼고 사람에 대한 불신을 갖게 된다. 자신의 고귀한 양심을 지키기 위해 그들과 관계를 끊고 독립한다. 사람들과 거리를 두기 위해 과부와 외동딸이 살고있는 한적한 집에 하숙하게 되는데 점차 주인여자와 외동딸과의 관계가 좋아짐에 따라 사람에 대한 불신이 사라지고 있을 즈음 친구 K가 등장한다. 처음에는 선생님의 순수한 호의로 K는 하숙집에서 같이 생활하게 되는데 K의 과묵함과 신중함 때문에 선생님의 마음속에는 점차 K에 대한 두려움이 일게 된다.
K는 하숙집 딸에 대한 호의를 선생님에게 고백하게 되고 선생님은 질투에 휩싸인다. 그의 마음은 온갖 의심과 불안에 잠식당하게 된다. K, 주인여자, 딸의 표정, 행동, 숨소리 하나까지 예민하게 주시하며 잠 못 이룬다. 그는 결국 K를 굴복시킨다. 아니 K는 굴복하지 않았지만 스스로 그렇게 믿게 된다. 제멋대로 생각하게 된 것이다. 주인여자에게 딸을 주겠다는 허락을 얻은 그는 모처럼 숙면을 취하지만 이내 K의 '각오'라는 말을 떠올리며 혹시 모를 K의 반격에 다시 전전긍긍한다.
K는 자살한다. 그의 각오란 생을 마감하는 것이었으리라. 외동딸에 대한 연모가 아니었을 수도 있지만 선생님은 역시 제멋대로 생각해 버리고 평생 K의 죽음에 대한 책임으로 어두움 속에서 갇힌 채 살게 된다. 하숙집 외동딸과 결혼을 하고 책에도 빠져보고 술에도 빠져보고, 다시 공부를 해도 그 어두움은 걷히지 않는다. 그는 끝까지 아내에게 자신의 어두움을 밝히기를 거부하고 주인공에게만 장문의 편지로 자신의 과거를 고백하며 시대적 이유로 가장하여 자살한다.
젊은 시절 연적관계 한 번 가져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돈문제로 검은머리난 짐승을 혐오해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단순히 보기에는 선생님은 보통사람들은 당연히 극복하는 통과의례를 극복하지 못한 심약한 인간으로 보인다.
조금만 뻔뻔하면 될 것을 왜 그토록 평생을 어두움에 갇힌 채 살다가 비극적인 결말을 맺어야 했을까? 문제는 마음이었다. 지키지 못한 자신의 마음에 한없이 좌절했던 것이다. 자신은 양심적이라는 교만이 마음을 먹물처럼 시커멓게 물들였고 무고한 친구의 죽음 앞에서야 자신의 잘못을 깨달았지만 그것이 남에게 말할 수 없는 자신의 어두움이 되어 버린 것이다.
지극히 평범한 일상에 숨겨진 인간본성의 사악함에 섬찟하다. 독자 역시 숨기고 있는 어두움이 있기에 선생님의 죽음에 후련함을 느끼고 또한 살아갈 하루가 힘겹다.
너무 솔직해서 혐오스러운 소설이다.
-------------------------------------
자료출처(북스토리 커뮤니티)
1.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