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28일 목요일

추천도서, 스토리 철학 18(남경태 지음)

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에서 따끈한 새책을 9,750원에 구매 ^^
새책도 아주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아래 이미지 꾸욱 누르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추천해주세요





매번 시도해야지 하고 생각만 하는책이었는데 드디어 도착.

첫문구에 이런 말이 적혀있다. 철학은 생각하는 방법을 다루는 학문이다.

그렇다 생각하는 방법만 알려줄뿐 철학은 우리 생활속에서 이래라 저래라 하는 지침을 주는 것은 아니다.



두달의 시간이 걸려 어제 마지막 장을 덮었다.

우선 참 잘만들어진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친구가 말한 개념어사전도 읽어보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사전이 재밌기는 처음이라던 친구의 말.. ^^ 어떤 책이든 어떤 형식을 파괴하면 새로운 맛을 주는 것 같다.

18가지 주제, 명사형 단어 한가지로 스토리를 말하고, 그 스토리에 철학적인 이야기를 묻어내는 것이 이 책의 전개방식이다. 또한 독특한 재미는 스토리에서 이미 철학이라는 이야기들이 묻어져 나온다는 거다.

주체-인식-타자-지식-무의식-행복-매체

여기까지는 읽을만 하며 흥미를 북돋우다가

텍스트-언어-창작-현존/부재

이 부분에 이르면 고지에 올라 머리가 지끈지끈거리며 그래 너 철학책 맞어..라는 말을 하게 하고, 산을 내려오듯..

보편자-종교-사랑-욕망-이원론-이념-거대담론

슬슬 쉽게 친숙한 이야기로 돌아와 철학이라는 큰테두리를 인식해주고 끝난다.

연결되어지는 연결고리때문에 이런 스토리가 엮어졌겠지만 아마도 고지에 이르는 이야기들, 텍스트, 언어, 창작.. 이런 것들이 먼저나왔다면 아마도 앞부분을 벗어나지 못했으리라 생각된다.

멀리 흩어져 있던 생각들을 모아주고, 그 생각의 가치들을 다시금 재정립해주는데 도움이 된 것 같다.



종교편에서

신앙을 가진 이들조차 종교를 하나의 믿음 체계로만 여길 뿐 우리처럼 생활의 덕목이나 가치관으로 여기지않습니다. 주로 내세에 복과 영생을 얻기 위해서 종교를 믿지요. 현세에서는 현세의 윤리와 생활 원칙이 별개로 있습니다. 종교는 삶이 아닙니다.

그렇다. 종교는 삶이 아니다. 좋은 것은 차용하고 불편하고 귀찮은 것은 멀리해버리는 것이 현세의 윤리라는 것이다. 그러고 보면 종교는 현세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 걸까. 하느님께서는 이렇게 말할 것 같다.. "알아서 해!!" ㅋㅋ



이념과 거대담론 편을 읽으며 우리가 예전에 겪었던, 아니 나의 앞세대가 겪었던 이념들이 결국엔 허황된 것인가라는 물음에 답을 찾게 되었다. 현재도 그 이념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현실에 접목시키지만 자꾸만 엇나가는 그것들을 보면서 한 선배의 말처럼 "흑백논리가 있을때가 좋았어, 최소한 뭐가 옳고 그른가는 알 수 있잖아?!"라는 말을 되새기게 되었다.

거대담론은 어쩌면 현실에는 맞지 않을지 모른다. 그 시대를 포괄하고 있던 그 거대담론은 이제 다른 모습으로 변모해야만 하는데 우리는 지금 식민지 시대를 막 벗어난 자본주의 신입생처럼 어수선한 상황이다. 그럼 그 담론은 어디로 향해야 하는 것일까.



18가지 스토리철학이야기 이후에 덧붙여질 수 있는 이야기는 뭐가 있을까?

아무리 봐도 덧붙여지는 거이 아니라 무작위적 반복이 아닐까 싶다. 믹스된 음악을 즐기는 것처럼 무작위적 반복과 혼합말이다. 그럼 혼란과 혼합? 요런걸 덧붙여보려나?? 그러기엔 너무 세상이 초라해보인다. 그래도 뭔가 있어보이는게 좋은데..ㅎㅎㅎ

이게 바로 허망한 욕망일지라도.....


-------------------------------------
1.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