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글 : http://www.bookstory.net/module/00_book/book_view.bs?bNO=17882
나의 사랑스런 중고책 사냥터, 북코아에서 3,900원에 건짐 ^^
인기가 있는 소설가임에도 불구하고 내가 읽은 공지영씨의 책은 몇 안되는 산문집이 전부이다. [수도원 기행]이 처음 읽은 책이었던것 같다. 유럽의 수도원을 다니면서 쓴 기행문인데, 그때서야 공지영씨의 종교가 카톨릭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이 책에서도 딸 '위녕' - '즐거운 나의집'의 주인공 이름도 위녕이라는데, 읽어보질 않아서 모르겠다 - 에게 들려주는 글의 대부분은 카톨릭에 관계된 글들이 종종 등장한다. 뭐 그렇다고 그런 내용이 거슬린다는 뜻이 아니다. 오히려 종교와 관계없는 글 처럼 느껴져서, 나중에서야 신부 혹은 수녀 가 쓴 책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이니까.
서점가를 열병처럼 휩쓸고 있는 자기계발 서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값 싼 글들은 등장하지 않는다. '위녕에게'로 시작해서 매일매일 미루어지는 수영으로, 딸에게 좋은 하루를 응원하는 엄마의 편지는 세상에서 '내'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그것이 엄마에게는 어떤 의미인지, 어른들이 쉽게 내뱉는 '나도 너만한 때가 있었다~'라는 식의 경험적 설교보다는 지금도 엄마가 열심히 읽고 배우는 삶의 지혜를 나누려는 마음이 가득 담겨있다.
제목처럼 '나는 네가 어떤 인생을 살든 너를 응원할 것이다. 그러니 아무것도 두려워 하지 말고 네 날개를 마음껏 펼치러가. 두려워 할 것은 두려움 그 자체 뿐이다.' (p.72) 이런 마음을 가진 부모가 어디 또 있을까? 엄마는 자기 딸과 동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렇게 응원을 하고 싶었나 보다.
나도 그렇게 응원해주면서 살고 싶다. 이렇게 나를 응원해주는 사람이 어디엔가 있을테니까. 살짝 부럽기도 하지만, 읽으면서 힘이나는 좋은 글을 한 편 읽었다.
-------------------------------------
나만의 태그들(중고책 사냥용)
고서 공지영 교과서 교원 논술책 대학서적 도서 도서가격비교 동화책 로맨스소설 리버보이 마시멜로 마시멜로두번째이야기 만화책 만화책추천 만화추천 문제집 빨간펜 삼국지 서적 서점 소설 소설책 소설책추천 순정만화 시크릿 신화는없다 아동중고책 영어성경 영어소설 영어원서 영어책 온라인서점 원서 유아중고서적 유아책가격비교 인터넷서점 인터넷헌책방 일본책 일한사전 잡지 전공도서 전공서적 중고도서 중고만화 중고만화서점 중고만화책 중고만화책파는곳 중고만화파는곳 중고서적 중고서점 중고전집 중고책 중고책방 중고DVD 즐거운나의집 참고서 책 책가격비교 책방 책싸게파는곳 책추천 추천도서 친절한복희씨 토익책 파피용 판타지소설 포르토벨로의마녀 한일사전 할리퀸 할리퀸소설 헌책 헌책방 DVD영화 일본잡지 책구입 책구매 리뷰 동인지 서평
댓글 없음:
댓글 쓰기